* 본 북펀드는 출판사 요청에 따라 출판사 주관하에 진행됩니다.
“베토벤이 블랙핑크나 아이브를 위한 음악을 작곡했다면 이런 느낌일까?
거장의 주특기가 마치 성대한 축제처럼 피어나 있는 책이다.” _ 곽재식
초능력 아이돌 스타들의 치열한 생존 전투를 그린 듀나의 연작소설. 적사병으로 디스토피아가 된 대한민국에 새로운 대중문화이자 사회 운영체제로 자리 잡은 살상 병기 아이돌의 세계를 그린다.
2033년 12월 13일, 대구 도시철도 지하 공사장에서 진홍색 젤리로 가득 찬 정체불명 생태계가 발견된다. 그 여파로 남한 인구 3분의 1이 피를 토하며 죽는 적사병이 돌고, 다양한 초능력자(알파)가 등장한다. 그들 중 일부가 악당이 돼 선출직 공무원, 언론인, 대기업 오너 일가 등을 죽여 대한민국을 무정부 상태에 빠뜨린 반면, 다른 일부는 3대 연예기획사에 의해 히어로로 육성돼 악당들과 전면전을 벌인다. 20년간 이어진 유혈 낭자한 전투가 엔터테인먼트 사업이자 사회 운영체제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젤리 생태계를 중심으로 새로운 국면이 펼쳐진다. 여섯 편의 소설은 이런 현상과 이면을 다각도로 파헤쳐가며 하나의 사건으로 수렴된다.
어려서부터 육성되는 스타 알파들의 삶, 그들을 둘러싼 다양한 이해관계, 마의 7년을 넘지 못하는 전성기, 브이로그, 팬픽 등 현재 K팝 아이돌 문화 특징이 대한민국 디스토피아라는 설정 속에 녹아 들어가 친숙한 재미를 준다. 첫 소설인 「아퀼라의 그림자」를 시작으로 각각의 소설이 촘촘하게 연결되면서 마지막 「글로우의 영광」을 다 읽는 순간 철저히 허구의 세계임에도 현실과 연결되는 지점들을 중심으로 독자의 머릿속에 큰 그림이 완성되며 큰 희열을 안겨준다. 곽재식 말대로 베토벤이 K팝 아이돌을 위한 음악을 작곡했다면 이런 느낌일까? 거장의 주특기가 축제처럼 피어나 있는 책이다.
한국 SF의 상징이자 분기점 듀나가 그리는
‘초능력 아이돌’의 치열한 생존 전투
K팝 아이돌, 슈퍼히어로, 디스토피아 장르를
조화롭게 아우르며 던지는 묵직한 메시지
2033년 12월, 정체불명의 젤리형 생태계가 대구 지하에서 발견된다. 이를 시작으로 적사병이 돌아 대한민국 인구의 3분의 1이 피를 토하며 죽고, 전 세계로부터 격리된다. 흥미로운 이야기지만 디스토피아 장르에선 아주 새로운 설정은 아니다. 듀나는 여기에 ‘아이돌’을 던져놓는다. 그것도 어려서부터 전투용으로 육성되는 살상 병기 아이돌이다. 그들이 무더기로 등장해 브이로그를 찍고, 라이벌 그룹과 신경전을 벌이고, 남몰래 팬픽을 읽는가 하면, 은퇴 후 심신의 후유증에 시달리며, 회사 대표에 저항하기도 한다. 익숙함과 낯섦이 자연스럽게 뒤섞이는 순간 독자는 듀나라는 장르의 한가운데로 진입하게 된다.
매력적인 등장인물, 정교하게 설계된 근미래 디스토피아, 낯선 설정과 기시감이 느껴지는 소재의 능수능란한 조화, 듀나 특유의 위트와 지성이 담긴 문장들을 통해, 데뷔 30년이란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새로운 이야기가 지금 이 시대에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나누어야 할 화두로서 던져진다.
1. 아퀼라의 그림자: 알파 악당 ‘라스푸틴’이 3대 연예기획사 K-포스의 회장과 관계자들을 학살한다. 회사가 복수전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년간 알파 기획사들과 전면전을 벌여온 라스푸틴의 행적, 국제적으로 격리된 대한민국, 정체불명의 프로스페로 생태계를 둘러싼 갈등이 드러난다.
2. 마지막 테스트: ‘아퀼라’ 팀의 인호가 알파 히어로가 된 과정을 그린 이야기다. 생도 시절 최종 테스트에서 인호가 겪었던 사건이 밝혀지면서 독자를 충격에 빠뜨린다.
3. 캘리번: 발군의 감응력자 케네스 리. 그와 1세대 알파 히어로 팀 ‘블루 스펙터스’의 과거 인연을 그린다. 프로스페로 생태계가 알파에게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밝혀지고, 리더였던 세니의 존재가 부각된다.
4. 아레나: 1세대 알파 히어로인 찬우 이야기. 현재 운영팀이 된 찬우가 제 안위만을 생각하는 동안 ‘글로우’ 팀의 리더 미라솔과 부딪치고, 세니의 유령을 계속 만나는 기이한 현상을 겪는다.
5. 모두가 세니를 사랑했다:은 세니가 남은 팀원들에게 감지되는 이상 현상의 비밀과 프로스페로 생태계의 실체에 한 걸음 더 다가간다. 알파 기획사들와 대기업의 이해관계도 드러난다.
6. 글로우의 영광: K-포스의 김 회장이 살해당한 후 사내 정치적 지형도가 흔들린다. 동시에 프로스페로 생태계를 둘러싼 관계자들의 판단과 이해관계가 부딪힌 끝에 아퀼라 팀과 글로우 팀이 여파에 휘말리며 내전이 벌어진다.
여섯 편을 하나로 묶는 형식은 대한민국 디스토피아이지만 전체를 관통하는 내용은 ‘알파 악당 라스푸틴의 정체는 무엇인가?’ ‘죽은 세니의 존재는 어떻게 곳곳에서 감지되는가?’ ‘프로스페로 생태계의 실체는 무엇인가?’ ‘이 K팝 아이돌 소재의 SF에서 발견되는 현실과의 접점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라는 질문으로 갈음된다. 독자가 소설을 탐독하며 이 질문들에 답하다 보면 매일같이 접하는 수많은 사회 현상의 이면에 어떤 힘의 논리가 작동하는지, 개개인의 가치와 별개로 작동하는 부조리한 사회 시스템에서 희망을 찾는다면 무엇에서일지 생각해보게 된다. 곽재식이 이 소설집을 두고 “베토벤이 블랙핑크와 아이브를 위한 음악을 작곡했다면 이런 느낌일까”라고 한 이유도 디스토피아 장르에 K팝이라는 소재를 접목한 참신함에 더해 우리 사회에 던지는 묵직한 메시지의 힘 때문일 것이다.
아퀼라의 그림자
마지막 테스트
캘리번
아레나
모두가 세니를 사랑했다
글로우의 영광
언니는 이런 걸 잘 안 해서 이해가 안 될지 모르겠지만 팬심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강해요. 어떤 때는 인생 전체를 걸어도 될 정도로요. _49~50쪽
그가 옳았다. 결국 초능력이란 병의 또 다른 증상이었다. _106쪽
블루 스펙터스가 최초의 알파 히어로 팀으로 선두를 걸었다면 K-포스의 두 번째 팀인 아퀼라는 이후 나올 모든 알파 히어로 팀의 전형이 되었다. 팀원 선정, 훈련 방식, 전투 스타일, 무엇보다 뒤에서 그림자 팀을 운영하는 방식까지. 『알파 히어로의 시대』의 저자 클라리스 륭이 냉소적으로 말한 것처럼 아퀼라의 탄생은 모든 거짓말의 시작이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당시 남한 사람들에게 가해진 극도의 정신적 고통을 생각해보면 그런 거짓말은 당연한 것일 뿐만 아니라 필수적인 무언가가 아니었을까. _148쪽
“몰라. 모를 거야. 잘 모르겠어. 나랑 회장만 아는 일이었어. 그건 내 유일한 실수이고 거짓말이었어. 넌 글로우 이야기의 사실률이 70퍼센트가 넘는다고 자랑했지. 우린 90퍼센트야. 나만 따지면 95퍼센트가 넘어!”
“그 5퍼센트의 거짓말 중 하나가 좀 크지 않아?”
“맞아. 컸어.”
“그리고 그건 우리가 하는 모든 거짓말의 시작이었어.” _ 150쪽
“우린 우리가 무지 잘난 줄 알지. 바깥사람들이 주워들은 소문만 갖고 팬픽이나 쓰고 망상이나 하는 동안 직접 행동하며 현실 세계에 진짜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고 있으니까. 하지만 우리는 기껏해야 그 사람들보다 한 겹 위에 있을 뿐이야. 우리가 여전히 이야기 속의 이야기꾼이라면 우린 우리가 쓴 이야기를 어떻게 읽어야 할까?” _170쪽
"여러분은 아마 제가 이 이야기를 완결하길 바라시겠죠. 그게 저의 유일한 쓸모겠지요. 한 가지만 물어볼게요. 제가 묘사한 세니는 그럴싸한가요? 여러분이 알고 있던 세니와 닮았나요?”
미래와 켄은 잠시 서로의 눈을 바라보았다. 그리고 천천히 고개를 끄덕였다.
“그렇다면 제 사랑은 허구가 아니었군요.”
장유영이 말했다. _194쪽
사람들은 진실보다 익숙한 거짓말을 택해. 그게 편하니까. _219쪽
“지구인은 지금까지 수많은 동식물과 이 행성에서 같이 살아왔습니다. 우린 ‘대화’도 했습니다. 그 대화의 도구는 폭력이었지요. 수많은 종이 우리와 ‘대화’를 나누고 사라졌습니다. 고차원적인 대화요? 지구인 여자와 지구인 남자가 말이 통하던가요? 한때는 다른 종교나 다른 정치적 믿음을 가진 사람들과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다고 믿는 순진한 사람들이 있었습니다만, 그게 허망한 꿈이라는 건 21세기 역사가 입증하고 있지요. 여기 사람들은 대화가 가능한 외계 종족과의 만남이 그렇지 않아도 힘들기 짝이 없는 우리 삶을 더 힘겹게 만들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안 드는 겁니까?”
_229쪽
글로우 멤버들은 한자경 주변에 둥글게 원을 그리며 섰다. 그리고 아직 정리되지 않은 이 모든 혼돈에서 의미와 논리를 찾으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아마 그건 불가능하겠지. 미라솔은 생각했다. 혼돈의 진정한 의미는 혼돈뿐이다. 거기서 읽히는 모든 의미는 거짓이야. _252쪽
1994년부터 하이텔 과학소설 동호회에 짧은 단편들을 올리면서 경력을 시작했다. 이후로 각종 매체에 소설과 영화 평론을 쓰면서 왕성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1994년 공동단편집 『사이버펑크』에 몇몇 하이텔 단편들이 실렸고, 그 뒤에 『나비전쟁』 『면세구역』 『태평양 횡단 특급』 『대리전』 『용의 이』 『브로콜리 평원의 혈투』 『제저벨』 『아직은 신이 아니야』 『민트의 세계』 『평형추』 『찢어진 종잇조각의 신』 『2023년생』 등을 발표했다. SF 작업과는 별도로 영화 칼럼을 쓰고 있고, 『옛날 영화, 이 좋은 걸 이제 알았다니』 『장르 세계를 떠도는 듀나의 탐사기』 『가능한 꿈의 공간들』 등의 논픽션을 썼다. 2024년 데뷔 30주년을 기념하여 초기 단편집 『시간을 거슬러 간 나비』를 출간했다.
시리즈를 매듭짓는 마지막 단편을 쓰는 동안, 나는 현실 세계가 내 이야기 속으로 자꾸 침범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혼란을 피하기 위해 분명히 해두자. 이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 단체, 사건들은 모두 허구이며 유사점이 있다면 우연의 결과이다. 적어도 「모두가 세니를 사랑했다」까지는 그렇다. 「글로우의 영광」은 좀 자신이 없지만 그래도 피하려고 노력은 했다.
듀나는 SF 전성시대를 맞이한 21세기 한국 문학계를 상징하는 작가다. 지난 30년간 가장 뛰어난 소설을 쓴 한국 작가들의 명단을 만든다면 선두에서 빠질 수 없는 작가라고도 생각한다. 특히 듀나를 더욱 우러러보게 되는 점은 문학을 대하는 너무나도 활발하고도 꾸준한 태도다. 듀나는 이미 1990년대 중반에 등장해 신선하고 강렬한 소설로 많은 사람을 놀랬으면서도, 30년이 넘는 시간이 흐르는 지금까지 쉼 없이 작업을 이어왔다.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대단히 깨끗하게 다듬어진 글을 쓰는 작가였다고 생각했는데, 긴 세월이 흐르면서 솜씨가 더 원숙해졌다는 점은 그야말로 믿을 수 없을 정도의 성취라는 생각도 해본다. 더군다나 그 세월 동안 다양한 소재와 문제의식을 다루면서 계속 새로운 이야기를 보여주기까지 했다. 그런 식으로 듀나는 무릇 작가들이 존경을 보일 만한 걸작들을 계속해서 쌓아왔다.
듀나 작가의 주특기는 역시 단편 소설이라고 할 수 있을 텐데, 이번 책이 마침 그 기막힌 솜씨를 진하게 맛볼 수 있는 연작단편집이다. 연예계 이야기, 쇼 비즈니스라는 누구나 가볍게 접할 수 있을 대중문화를 소재로 활용해서 단숨에 책장을 넘기게 되는 재미난 이야기를 보여주면서도, 일상생활에서는 결코 쉽게 경험할 수 없는 삶과 우주의 본질에 대한 사색의 시간으로 사람을 끌어들인다. 베토벤이 블랙핑크나 아이브를 위한 음악을 작곡했다면 이런 느낌일까? 거장의 주특기가 마치 성대한 축제처럼 피어나 있는 책이라, 오늘날까지도 듀나는 한국 문학의 가장 앞자리에서 예술의 방향을 탐색하고 있다는 생각에 또 한 번 놀랄 수밖에 없었다.
_곽재식 (소설가, 화학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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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퀼라의 그림자〉 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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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5*210mm / 무선제본 / 260쪽 / 2025년 2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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