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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짐승과 인간』은 철학자 메리 미즐리의 첫 저서이자 대표작이다.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통해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를 탐구한 이 책은 철학, 윤리, 심지어 과학에까지 큰 영향을 미친 그의 주요 주제와 사상을 담고 있다. 지금까지 철학자들은 전통적으로 인간이 다른 종들과 구별되는 성질에 집중했다. 미즐리는 철학의 장에 동물행동학 연구를 가져와 인간과 다른 종의 유사성을 탐구한다. ‘인간 행동의 동기는 무엇일까?’ 미즐리는 우리가 이해하는 것보다 넓은 관점에서 볼 때 인간 또한 늑대와 곰과 코끼리와 같은 동기로 행동한다고 말한다. 인간과 동물의 차이점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 아니라 동물 쪽을 간과하면 인간 행동의 풍부하고 복잡한 면모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 그의 요지이다.
『짐승과 인간』에서 미즐리는 크게 두 방향으로 논의를 전개한다. 콘라트 로렌츠, 니코 틴베르헌, 제인 구달을 비롯한 동물학자들의 동물행동 연구를 언급함으로써, 플라톤에서 실존주의에 이르는 전통 철학이 동물 본성에 대해 얼마나 무지했고, 이를 통해 인간의 본성을 얼마나 왜곡했는지 드러낸다. 그와 동시에 리처드 도킨스나 에드워드 윌슨 같은 과학자들의 유전적 결정론을 기초로 한 환원주의적인 세계관을 비판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이 책은 인간과 동물의 관계, 과학과 윤리의 관계,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과학과 진화론의 발전이 갖는 의미를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고, 인간 본성에 대한 보다 통합적인 이해의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시대의 한계를 넘어선다. 첫 출간 20년 후 개정판이 나오고 21세기의 생명윤리학적 논쟁에 더욱 타당하다고 인정받으며 출간 시점보다 더 유효하게 읽히는 지금의 상황이 이를 증명한다.
『짐승과 인간』은 매우 중요한 책이다. 상당한 수준의 생물학 지식을 갖춘 철학자인 미즐리는 인간 본성이라는 철학 개념을 생물학 연구로 보강하며 옹호한다. 그녀는 편협한 과학적 주장을 상세하게 비판하면서 인간 행동을 근본적으로 설명한다. 또 윤리학과 자연의 관계를 무시하고 과학적 발견을 고려하지 못하는 도덕 이론을 공격한다. 사실과 가치를 양방향에서 연관 짓는 논리는 무엇보다도 오늘날 도덕철학 분야에서 오가는 토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과학이나 철학의 전문용어를 동원하지 않으면서 그 실체를 꼼꼼하게 다룬 이 두꺼운 책은 생생한 논의를 광범위하게 제시하고 있으며, 과학자에게도 철학자에게도, 전문가에게도 일반인에게도 흥미로울 것이다. 개념의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철학적 문제를 짚어가면서 미즐리는 과학과 철학 사이에 시급히 요구되는 다리를 놓았다.
—아이리스 머독(Iris Murdoch, 철학자, 소설가)
메리 미즐리는 진화생물학의 가장 깊은 의미를 이해하는 보기 드문 철학자이다. 『짐승과 인간』에서 미즐리는 생물학자들을 그들의 전문 분야에서 마주하며, 사회과학과 인문학에서 중요한 동물행동학이라는 주제를 파악해 향후 대화의 근간에 보탬이 될 예리한 문제들을 제시했다.
—에드워드 윌슨(Edward O. Wilson, 사회생물학자)
철학자뿐 아니라 일반인에게도 한 줄기 신선한 바람 같은 책이다. 메리 미즐리는 인간과 여타 동물의 관계를 독창적이면서도 상식적인 방식으로 탐구한다. 처음 출간된 1978년보다 지금의 생명윤리학적 논쟁에 더욱 타당한 이 책은 현재 유럽과 미국에서 발전하고 있는 ‘녹색’ 철학의 개론에 해당되며, 실용적으로도 철학적으로도 나 자신의 사고에 확실히 깊은 영향을 주었다.
—메리 워녹(Mary Warnock, 철학자)
지극히 우아하고 예리하며 사고를 고양시키는 글이다. 아름답게 쓰였고, 대단히 흥미롭고 혁신적이다.
—R. D. 마틴(R.D. Martin, 런던 유니버시티칼리지 체질인류학 강사)
『짐승과 인간』은 우리를 동물이라는 본연의 맥락에 놓고, 세상 속에 있는 그대로의 우리 모습을 우리 자신에게 보여주며, 종교적 절대 기준이 없는 사회의 도덕성, 즉 우리의 친척 종에서 발견되는 기초적인 모습의 도덕성을 보여주려는 훌륭하고 설득력 있는 시도이다.
—『옵저버』(The Observer)
1부 어느 유별난 종의 개념적 문제
1장 우리에게 본성이 있을까?
동기 이해하기 | 우리가 가진 개념에 대해 할 수 있는 질문 | 사람이 백지가 될 수 있을까?
2장 동물과 악의 문제
전통과 현실 | 내면의 짐승 | 아리스토텔레스와 칸트의 짐승
3장 본능, 본성, 목적
닫힌 본능과 열린 본능 | 종의 본성이란 무엇일까? | ‘생물학적 결정론’의 의미 | 목적에서 출발하는 추론
2부 심리학에서 기예와 과학
4장 지휘자 없는 지휘
과학적이라는 것 | 유전자 떠받들기 | 장기적 시각의 필요성 | 개인을 잊는 어리석음
5장 동기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행동에는 동기가 포함된다 | 묘사라는 것 | 소통과 의식
6장 이타주의와 이기주의
이기심의 다양한 관념 | 이기주의의 용도와 오용 | 이타주의를 오해하는 방법 | 불가사의한 무의식적 이타주의자 | 동기 연구 전체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방법
3부 이정표
7장 위와 아래
진화의 사다리라는 것이 있을까? | 생존만으로는 불충분하다 | 높이라는 은유 이해하기
8장 진화와 실천적 사고
진화가 타당한 자리 | 신경학이 도덕철학을 대체할 수 없는 이유
9장 사실과 가치
좋음과 바람 | 지식 활용에 관하여 | 본성은 하나의 전체다 | 우리는 이곳의 여행객이 아니다
4부 인간의 표식
10장 말을 비롯한 인간의 뛰어난 특징
단순한 구분의 유혹 | 데카르트—이성과 언어 | 언어와 도덕 | 언어는 무엇일까? 그 밖의 구조적 속성 | 기계 모델이 통할 수 없는 이유 | 언어의 기능 이해하기 | 표현 동작의 기능 이해하기
11장 합리적인 동시에 동물적임에 관하여
본성의 통일성 | 충돌과 통합 | 자기 통제—인간의 해법 | 공통의 해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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