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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크 랑시에르(Jacques Ranciere) 1940 ~
자크 랑시에르의 삶:

자크 랑시에르는 1940년 알제리에서 태어났다. 1960년에 파리 고등 사범 학교에 입학했고, 폴 리쾨르의 지도 아래 청년 마르크스에 대한 논문을 썼다. 루이 알튀세르의 영향을 받아 『자본』 읽기 세미나에 참석했으나 68혁명 이후 그와 사상적으로 단절했다. 1970년대 초반부터 19세기 노동자 및 유토피아주의자의 문서고를 살펴 그들의 말과 사유를 추적함으로써 박사 학위 논문인 『프롤레타리아들의 밤』이나 『철학자와 그의 빈자들』, 『무지한 스승』 같은 저작을 내놓았다. 1990년대 들어 평등, 정치, 민주주의 개념을 근본적으로 다시 사유하는 『정치적인 것의 가장자리에서』, 『불화』 등을 발표하여 주목을 받았다. 1990년대 중반부터는 미학/감성론과 정치의 관계에 더 집중하며 『감성의 분할』(원제 『감각적인 것의 나눔』), 『문학의 정치』, 『영화적 우화』, 『이미지들의 운명』, 『아이스테시스』 등을 출간했다.

자크 랑시에르의 사상:

자크 랑시에르 철학의 두 축은 ‘정치의 미학’과 ‘미학의 정치’다. 정치는 권력을 위한 투쟁이나 권력 행사가 아니다. 정치란 각자에게 자리를 할당하고 그 자리에 맞게 감각하고 사유하고 존재하게 만드는 나눔의 방식(치안)에 맞서 보이지 않던 것을 보이게 만들고, 들리지 않던 것을 들리게 만드는 것이라는 점에서 그 자체가 미학/감성학적이다. 미학은 예술 이론 일반이 아니다. 그것은 행동 방식들을 분류하고 장르들 사이에 위계를 설정하는 재현적 체제와 달리 주제, 장르의 위계를 무너뜨리고 예술의 종별성을 규정하는 하나의 예술 식별 체제를 가리킨다. 예술은 예술로서 감각적인 것의 나눔에 개입함으로써 나름의 정치를 갖는다. 이로부터 알 수 있듯이 ‘감각적인 것의 나눔’은 정치의 미학과 미학의 정치의 경첩에 해당한다. 그것은 공동체의 공통적인 것을 감각적으로 구획하는 것(시간들과 공간들, 말과 소음, 가시적인 것과 비가시적인 것의 구획)이니만큼 누가 공통의 것에 참여하는가/몫을 가지는가, 무엇이 눈에 보이게끔 편제되는가를 둘러싼 문제를 제기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유는 랑시에르가 노동자들의 문서고를 뒤진 결과이며, 독자는 그의 책 속에서 쉼 없이 소환되는 19세기의 (비)동시대적 형상들과 마주치게 될 것이다. 또한 랑시에르의 주장이 정치의 심미화(발터 벤야민)나 작가의 앙가주망(사르트르) 같은 관념과 구별되는 방식에 주목함으로써 독자는 그의 철학의 독창성을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자크 랑시에르, 단계별 읽기:
step1,2,3 step1 step2 step3